‘재해대국 일본’ 30년 내에 70% 확률로 발생한다는 ‘수도직하 대지진’

‘재해대국’ 일본은 세계에서 지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 중 하나다.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규모(매그니튜드(magnitude), 지진이 발생하는 에너지 크기)6 이상의 지진 20%가 일본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다. 대지진뿐만 아니라 진도(특정 지점에서 흔들리는 정도)3 정도의 지진은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 “대지진이 언제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다”라는 말이 자주 들려온다. 그중에서도 가장 우려하는 대지진은 ‘수도직하지진’과 ‘남해 트로프 지진’이다. 이 글에서는 일본 정부 지진조사위원회가 예상하고 있는 수도직하지진에 대해 알아본다. 

2018년 일본 내각부가 만든 수도직하지진 시뮬레이션 영상 갈무리.

일본 정부는 수도직하지진이 발생하면 최악의 경우 사망자는 약 2만3천명, 경제 피해 규모는 약 95조엔(약 1천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상정하고 있다. 

수도직하지진은 지진조사위원회가 일본의 관동지방 남부에서(도쿄도, 가나가와현, 지바현, 사이타마현, 이바라키현 남부) 30년 이내에 70% 확률로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규모7 가량의 대지진을 말한다. 

NHK가 내각부의 피해상정(2013) 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수도직하지진 피해 예상 지도.

수도권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의 역사를 살펴보면, 1703년 발생한 겐로쿠지진은 규모7.9~8.2, 1923년 관동대지진은 규모7.9로 220년 사이에 규모 8에 달하는 대지진이 발생했다. 그 밖에도 큰 피해를 유발하는 규모 6~7 지진은 관동지역에서 다수 발생해 왔다. 

지바현과 남부와 가나가와현 남동부에 걸친 ‘사가미 트로프’ 지진은 주기성을 보이는데 반해 내륙에서 발생하는 7규모의 지진은 예측할 수 없다고 한다. 즉 일본 수도권에서는 언제 대지진이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이다. 수도권뿐만이 아니라 내륙에서 발생하는 대지진은 일본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과거 30년 이내만 보더라도 사망자가 발생한 내륙 대지진은 다수 발생했다. 1995년 고베대지진(한신・아와지대지진), 2004년 니가타현주에쓰지진, 2016년 구마모토지진이 대표적이다. 내륙 지진은 생활권 안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느끼는 진동은 엄청나고 그 피해 규모는 헤아리기 어렵다. 

2018년 일본 내각부가 만든 수도직하지진 시뮬레이션 영상 갈무리.

30년 이내 약 70% 확률로 수도권에서 발생한다고 보는 수도직하지진. 일본 정부는 도쿄도 에도가와쿠와 고토구에서 진도7, 그 밖에 도쿄 지역, 지바현, 사이타마현, 가나가와현에서 진도6의 강한 지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도권에서 대지진이 발생할 경우 예상하는 피해 규모는 전파 혹은 소실 건물은 61만 채에 달하고 그중 화재로 인해 소실되는 건물은 41만2천 채에 달한다고 상정하고 있다. 사망자는 약 2만3천명, 그중 70%인 1만6천명은 화재로 사망한다고 보고 있다. 부상자는 12만3천명, 구조가 필요한 사람은 5만8천면, 이재민은 729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일본 정부는 상정한다.

전기와 상하수도 피해로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장기화하고, 도심 교통이 마비되는 등 철도도 한달 이상 운행이 중단될 것이라고 본다. 경제 피해 규모는 일본의 1년 국가예산에 필적하는 95조엔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일본 정부는 수도직하지진 발생은 막을 수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내각부는 수도직하지진 대책 검토 워킹그룹이 작성한 보고서를 토대로 시뮬레이션 영상을 제작・배포해 지진에 대한 경각심과 사전에 철저히 대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진도6~7 규모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건축물 내진 설비 강화를 촉진해 왔다.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2019년 시점에서 내진화율은 주택 87%, 다중이용 건축물 89%에 이른다. 그 밖에도 각 지자체에서는 방재 훈련을 실시하고, 기업 등은 대지진 발생 시 대처 매뉴얼 등을 갖추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는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준비 필요하다. 다음 기사에서는 ‘남해트로프지진’에 대해 살표보도록 한다.


<2021/2/4 14:4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