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P 일본 걸그룹 니쥬 폭발적 인기 비결은 ‘한국’

12월 2일 일본에서 정식 데뷔 후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9인조 걸그룹 ‘NiziU(니쥬)’. JYP엔터테인먼트와 일본의 소니 엔터테인먼트가 공동 기획한 오디션 프로젝트 ‘NIZI PROJECT’를 통해 탄생한 니쥬는 지금은 일본 티브이에 나오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데뷔 첫 주 ‘오리콘 차트’ 1위 오르며 니쥬 붐 일어

니쥬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숫자로 봐보자. 6월 30일 공개된 프리 데뷔곡 ‘메이크 유 해피(Make you happy)’의 뮤직비디오 재생 회수는 14일 현재 1억8천만 회를 넘었다. 데뷔 싱글 ‘스텝 앤 어 스텝(Step and a step)’도 11월 25일 공개한지 24시간 만에 천만 회를 돌파했고, 14일 현재 4천736회가 재생됐다. 또한 ‘Step and a step’은 발매를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일본을 대표하는 음악 인기순위 ‘오리콘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첫 주 앨범 판매 수 31만2천 장은 일본의 여성 아티스트의 데뷔 싱글로는 역대 두 번째라고 한다.

일본 코카콜라의 ‘니쥬 한정 디자인 보틀’. 코카콜라

게다가 12월 31일 NHK의 프로그램인 ‘홍백가합전(紅白歌合戦)’ 출연도 결정됐다. 일본을 대표하는 가수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 프로그램에 결성된 지 188일 밖에 안된 팀의 출연이 결정된 것도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 밖에도 음악 프로그램, 광고에도 다수 출연하며, 코카콜라에서는 ‘니쥬 한정 디자인 보틀’을 발매할 정도로 니쥬의 인기는 폭발적이다.

‘니쥬’의 폭발적 인기 비결은…‘한국 ・ 오디션’

니쥬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프리라이터 가마타 와카는 <다이아몬드 온라인>에 게재한 기사 ‘아저씨들을 위한 니쥬 해설, 여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는’에서 남성들보다 여성들에서 니쥬의 인기가 더 높다고 분석했다. 그 이유로 두 가지를 들었다.

첫 번째 이유는 ‘한국’이다.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 트와이스, 블랙핑크 등 한국 아이돌 그룹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일본 여성들은 한국 패션과 메이크업, 춤에 대해서도 관심이 대단하다. 이러한 일본 여성들에게 니쥬는 동경의 존재인 것이다.

다음은 ‘오디션’이다. 1년 동안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방송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멤버들이 노래와 춤 실력을 다지고 인간적으로도 성장해 가는 모습들이 “노력하면 보상받는다”라는 감동으로 시청자들에게 전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칼럼니스트 기무라 다카시는 <도요게자이 온라인>에 실린 “니쥬를 강매라고 하는 사람들이 틀린 이유”라는 기사에서 마케팅 전략도 성공의 이유라고 말한다. 일본의 아이돌 그룹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상품을 만드는 ‘마켓 인’ 전략에 기반해 만들어지는 것에 비해, 니쥬는 생산자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파는 ‘프로덕트 아웃’ 전략에 따라 소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처음부터 세계 시장을 목표로 노래와 춤 실력, 인성을 집중적으로 키우면서 일본의 다른 아이돌 그룹과 차별화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니쥬 한국 데뷔 실패에 영향

반면 일본 국내에서 큰 사랑을 받는 니쥬가 한국에서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를 궁금해하는 의견도 있다. <주간여성>은 “니쥬는 일본인이라서 노? 반일 감정과 공격으로 한국 데뷔가 백지”라는 기사를 실었다. 한국에 거주하는 한 음악 평론가는 기사에서 “니쥬 멤버 안에 한국인이 한 명도 없어서 별로 인기가 없다”고 말했다. 다른 음반회사 관계자는 “프로젝트 오디션이 시작된 작년 7월에 한일 관계가 급격히 악화돼 역대 최악이라고까지 하는 현지에서는 반일 감정이 일어나 화살이 니쥬에게도 겨눠져 공격을 받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한국에서의 데뷔는 일단 백지화됐다”고 전했다. 이 말들이 사실이라면,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이후 악화된 한일 관계가 니쥬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 것이 된다.

올해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자택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등 한국 드라마 붐이 일기도 했다. 제4차 한류붐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 가운데 탄생한 니쥬도 제4차 한류붐과 연관돼 언급된다. 오디션을 통해 갈고닦은 인간성과 K-POP 스타일의 노래와 춤은 분명 한국에서도 사랑을 받을 것이다. 니쥬가 새로운 한일 관계를 구축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20/12/15 20:5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