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코로나19도 두렵지 않아…‘한류’에 빠진 일본의 젊은 여성들

엄청난 인파다. 매일 100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도쿄의 풍경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지난 주말 도쿄 신주쿠구 신오쿠보를 방문했다. 드라마 ‘겨울 연가’의 인기로 시작된 제1차 한류붐 이후 도쿄를 대표하는 ‘코리아 타운’은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북적여 왔다. 그러는 사이 한류붐의 중심은 중년 여성에서 10~20대 젊은 여성으로 바뀌었고, 그 변화는 이곳을 오가는 사람들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지금 일본에서 일고 있는 한류붐은 3차 혹은 4차라는 말이 나온다. 트와이스, BTS 등 케이팝(K-POP) 아이돌그룹과 한국 화장품, 그리고 치즈 닭갈비와 치즈 핫도그 등 한국 음식을 중심으로 한 한류붐이 제3차. 그리고 올해 2월 이후 ‘사랑의 불시착’과 ‘이태원 클라쓰’ 등 한국 드라마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으면서 한류는 제4차로 들어갔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사회적 현상과 경제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에서 제4차라고는 말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이같은 상황을 종합해 보면, 지금의 한류붐은 제3차와 제4차 그 한 가운데를 지나고 있는게 아닐까.

10월 24일 신오쿠보 거리. 젊은 여성들이 한국의 치킨 가게 홍보 현수막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기고 있다. 보더뉴스

분명 여전히 제3차 붐은 건재해 보인다. 한국 화장품에 관한 인터넷 뉴스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신오쿠보에 있는 많은 화장품 매장은 항상 사람들로 붐빈다. 그리고 한국 음식의 인기도 여전하다.

필자가 신오쿠보를 찾은 것은 오후 1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었다. 토요일이기 때문인지 그시간에도 한국 식당 앞에는 순서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길게 줄서 있다. 특히 인기있는 음식은 치즈를 듬뿍 넣은 새로운 한국 음식으로 일본인도 한국의 유행에 민감한 것을 금새 알아차릴 수 있다. 한국의 유명 체인점 이름을 본뜬 한 치킨 가게 앞에도 긴 줄이 생겼다.

신오쿠보에 있는 한국 디저트 가게 앞에서 사진을 찍는 커플의 모습이 눈에 띈다. 보더뉴스

필자는 제1차 한류붐 때부터 종종 신오쿠보를 찾았다. 그렇기 때문에 신오쿠보를 찾는 사람들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여성들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은 변함없지만, 연령층의 폭이 넓어졌다. 제1차 붐을 지탱했던 중년 여성들도 여전히 건재하지만, 10대와 20대 여성들이 압도적으로 늘었다.

또한 눈에 띄는 것은 주말 여행을 즐기러 지방에서 상경한 듯한 캐리어를 끈 젊은 여성들과 인기있는 한국 디저트 가게 앞에서 즐겁게 사진을 찍는 커플의 모습. 매우 밝고 활기가 넘친다. 일본의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한류는 유행의 최첨단을 달리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왜 이렇게 한류는 일본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을까. 마이니치신문 기자인 사와다 가쓰미는 저서 <반일 한국이라는 환상 오해 투성인 한일 관계>에서 일본의 엔터테이먼트 산업이 2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데 비해 케이팝은 유튜브 등 무료 콘텐츠를 활용하면서 젊은층 공략에 힘써 왔다고 분석했다. 그 결과 신오쿠보에는 수학여행으로 지방에서 온 학생들이 찾게되면서 지금까지 젊음의 거리를 대표해 온 하라주쿠를 위협하는 존재가 됐다는 것이다.

프레지던트 온라인에서는 지난 20일 ‘아저씨들은 모르는 여자 중학생들이 ‘고투 신오쿠보’로 내달리는 본능적 욕구는’이라는 기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신오쿠보가 젊은이들로 붐비는 반면 하라주쿠에는 여전히 사람들의 발길 돌아오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지금의 한류붐을 지탱하는 20대 여성들은 어렸을 때부터 한류를 접하면서 자라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여성들은 50~60대 일본 남성들의 한국을 ‘깔보는 시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다. 예전과 같은 경제적 격차도 지금은 없고, 오히려 일본보다도 세련되고 멋지고 귀여운 것이 한국이라는 것이다. 신오쿠보의 주말을 즐기는 그녀들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한류붐은 이미 일본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열기는 생각보다 오랫동안 이어질 것 같다.

<2020/10/31 15:3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